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컴퓨터 소리가 안나올때

인더베스트 2020. 12. 20. 19:00
반응형

컴퓨터를 쓰다가 소리가 안나오면 확실히 불편합니다. 동영상을 보거나 음악 파일을 재생하는 게 아니라면 굳이 소리가 날 필요는 없지만 그럼에도 컴퓨터 소리가 안나올때 불편한 건 확실합니다.

컴퓨터 소리가 안나올때 대처법

 

 

미리 미리 고쳐놔야 정작 소리가 꼭 필요한 일에 불필요한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소리가 안나올때는 물리적인 문제 즉 하드웨어의 문제일 수도 있고 프로그램 소포트웨어적인 문제일 수 있습니다.

 

 

원인을 알고 해결방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소리가 안나올때 가장 먼저 점검해봐야 할 것은 스피커입니다. 모르고 있었겠지만 의외로 스피커 볼륨이 0으로 되어 있거나 음소거가 된 경우들이 심심치 않게 있습니다.

 

 

가장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화면 우측 상태창의 스피커 표시가 X로 보일 텐데 이를 바꿔주면 됩니다. 제어판에서 컴퓨터 소리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 제어판으로 진입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역시 검색창에 제어판을 검색하는 것입니다. 제어판 입력 후 검색되는 열기를 클릭해도 되고 바로 엔터를 쳐도 제어판 창이 뜹니다.

 

 

컴퓨터 설정 변경 창에서 하드웨어 및 소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경우에 따라 아예 소리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노트북은 윈도우10을 사용하면서 하드웨어 및 소리 메뉴가 있고 하위 메뉴 안에 소리가 있습니다.

 

 

하위 메뉴가 있지만 그냥 소리 메뉴를 클릭하면 새 창이 뜹니다. 소리 창에서 스피커를 확인해봐야 하는데, 스피커가 기본장치로 되어 있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만약 다른 것이 기본 장치로 되어 있다면 장치 숨기기 또는 사용안함으로 사용을 제외시켜야겠습니다. 기본 장치의 스피커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테스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테스를 하면 먼저 왼쪽 그 다음 오른쪽으로 소리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 장치의 스피커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속성이 나옵니다. 그러면 스피커 속성이 뜨고 다시 컨트롤러 정보 안의 속성을 클릭합니다.

 

 

새로 뜬 창에서 설정 변경을 누릅니다. 그리고 드라이버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클릭해 최신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면 컴퓨터 소리가 안나올 때 해결이 됩니다.

 

 

업데이트가 이렇게 꽁꽁 숨겨져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요즘은 컴퓨터와 TV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보다 둘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저도 이렇게 영화 감상을 가끔 하는데 정말 편리하고 세상이 많이 바뀌었구나 실감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종종 발생하는 문제점이 바로 컴퓨터 소리 연결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저희 집만 해도 TV가 스마트 TV라서 유선 케이블 없이도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 이 기술을 미러링, 스크린쉐어 등으로 부르는데 TV가 스마트 TV가 아니더라도 케이블 하나로 연결해 활용도를 높이는 것은 분명 신세계입니다.

 

 

컴퓨터와 TV를 연결할 때 필요한 것은 HDMI 케이블뿐입니다. HDMI 케이블은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데, TV와 컴퓨터의 HDMI 단자에 꽂아서 꽂아서 연결합니다.

 

 

사실 HDMI 단자만 찾으면 연결 방법 자체가 참 간단합니다. 그리고 외부입력을 눌러 맞는 단자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이때 소리가 안나온다면 앞에서 설명해드린대로 제어판 - 소리에 들어가서 기본장치로 세팅된 스피커를 확인하고 속성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드라이버 탭에서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면 대부분의 소리 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드라이버가 최신이라면 활성화되지 않을 것입니다.

 

 

컴퓨터 소리가 안나올때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알아봤는데, 아마도 물리적인 첫번째 문제는 빈도가 적을 것 같고 두번째 경우가 대다수일 것입니다.

 

 

컴퓨터 관련 프로그램은 무엇이든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생활화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소리 역시 마찬가지이므로 오디오 드라이버는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