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표고버섯 재배방법 안내

인더베스트 2020. 11. 18. 21:25
반응형

세상에는 다양한 농산물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이 농산물을 먹고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각 농산물마다 지니고 있는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항상 제철에 맞춰 섭취하기도 하고 제철이 아니더라도 대형마트에서 구입해 먹기도 하는데요.

표고버섯 재배방법은?

 

 

평소 좋아하는 반찬이 있다면 농산물을 식재료로 사용해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농산물 중에서 몸에 안좋은 것이 없다고는 하지만 그 중에서도 사람 몸에 좋은 고급 영양식이 있습니다. 바로 버섯인데요.

 

 

버섯 중에서도 표고버섯은 우리가 쉽게 구입해서 먹을 수 있는 흔한 음식이지만 영양분은 다른 농산물에 비해 전혀 뒤지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귀하게 여기고 즐겨 먹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표고버섯은 혈관기능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변비도 예방하기 때문에 웰빙식품으로 손색이 없는데요. 전골, 국, 볶음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어 표고버섯을 즐겨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영양분이 가득한 표고버섯 재배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표고버섯 재배방법은 표고버섯을 키울 원목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표고버섯이 자라나는 버섯은 참나무류(참나무, 굴참나무, 밤나무, 서어나무, 떡갈나무, 상수리나무)를 준비합니다. 참고로 표고버섯이 잘 자라나는 원목을 벌채하기 위해서는 11월 낙엽이 지는 때부터 이듬해 2월까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표고버섯 재배방법은 종균구입입니다.

 

 

종균은 산림조합이나 종균배양소에서 종균을 공급받아 접종할 수 있는데요. 종균접종은 2월 초순부터 벚꽃이 필 무렵까지 기간을 두고 시작하면 됩니다. 이 때 초고속 버섯 드릴로 접종을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반드릴을 사용하게 되면 드릴날이 상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표고버섯 재배방법은 재배환경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재배환경을 제대로 맞춰줘야 제대로 된 양질의 표고버섯을 얻을 수 있는데요. 표고버섯 뿐만 아니라 다른 버섯을 재배할 때도 환경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때 재배환경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재배 온도와 습도, 환기가 잘 맞춰져야 합니다.

 

 

표고버섯 재배방법에서 적합한 온도를 맞추기 위해서는 표고버섯 종균을 접종한 원목은 음지 70%, 양지 30% 조건으로 맞춰 본눕히기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햇볕이 많이 드는 곳이라면 차광막을 활용하여 덮어줍니다. 만약 임야에서 재배를 한다면 산지 나무 밑 그늘진 바닥에 쌓거나 거적 또는 차광막을 씌워줍니다.

 

 

표고버섯 재배방법 적합한 습도를 맞춰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종균접종일로부터 15일 내에는 물을 주면 안됩니다. 그 후 일주일에 한 번씩 24시간동안 살수를 해줍니다.

 

 

그 후 버섯발이가 된 후에는 물을 주면 안됩니다. 이 때 물을 많이 주면 물버섯이나 고무버섯이, 적게주면 주홍꼬리버섯이 발생하는 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다음 표고버섯 재배방법으로 환기 역시 중요합니다. 종균 접종을 한 원목은 통풍이 생명인데요. 거적이나 차광막을 씌울 때 비닐을 사용하면 통풍이 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종균 활착이 되면 가을 즈음에 골목 세우기를 통해서 표고버섯이 환기가 잘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