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이 말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통풍 환자인데요 통풍에 걸리게되면 비유적인 표현이 아니라 실제로 바람만 불어도 엄청난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러니 당연하게도 치료에 집중하게 되는데요.
통풍에 해로운 음식
하지만 통풍은 쉽게 치료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몇 개월 혹은 몇 년이고 치료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통풍에 해로운 음식을 먹게 된다면 당연히 치료효과는 떨어지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통풍을 악화 시키고 통풍환자라면 절대 피해야 할 통풍에 해로운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저희 할머니한테도 이것만은 먹지 말라고 말하는 음식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술이 건강에 안 좋다는 것은 익히 아실텐데요.
하지만 하루에 딱 술 한잔만 하는 것은 건강에 좋다는 말 때문에 통풍환자들도 한잔씩 홀짝홀짝 마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건강한 사람들을 기준으로 하는 말이고 통풍환자라면 절대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하는데요.
와인이나 소주, 양주 다양한 종류의 술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최악은 막걸리입니다 막걸리에는 곡물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퓨린이란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퓨린이 통풍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절대 막걸리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다른 술도 마찬가지죠.
보통 건강을 위해 마시는 과일 주스가 통풍에 해로운 음식 중 하나인데요 과일주스에는 보통 맛을 위해 당분이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이 당분이 요산수치를 높이는 주범인데요 요산 수치는 통풍환자에게 중요한 것으로 요산 수치가 상승하게 되면 통증도 심해집니다.
때문에 요산수치를 높게 만든 음식은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모든 과일 주스를 마시지 말아야 할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수제 과일주스라면 안심하고 먹어도 괜찮은데요. 집에서 만들 때도 꿀이나 설탕같은 당을 넣지 말고 그저 채소만 넣고 갈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없어서 못 먹는 소고기는 통풍환자라면 있어도 먹으면 안되는 통풍에 해로운 음식인데요 그 이유는 요산을 만들어내는 퓨린이 고기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고기 중에서도 소고기, 돼지고기 같은 붉은색 육류에 다량 들어있는데요.
하지만 그렇다고 아예 안 먹는 것은 영양의 불균형을 부르겠죠? 그러니 1인분에 200g 밑으로 고기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색육 종류가 아니라 닭가슴살같은 백색육이라면 이보다 조금 더 먹어도 괜찮습니다. 왠지 적다 보니까 맛있는 음식들은 모두 통풍에 해로운 음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 이유는 맛있는 새우도 통풍 환자라면 피해야 하는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새우뿐 아니라 게나 가리비 같은 갑각류는 퓨린이 많아 통풍환자에게 좋지 않은데요.
만약 평소 새우나 대게 같은 갑각류를 즐겼다면 통풍 치료를 위해 포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먹고 아픈 것보다는 안 먹고 안 아픈게 낫지 않을까요?
만약 먹고 아픈게 좋다면 말리지는 않을게요. 건강을 위해 먹는 등푸른 생선도 통풍에 해로운 음식 중 하나인데요 등푸른 생선은 오메가3 뿐 아니라 다양한 영양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상 웰빙 식품에서 빠지는 일이 없는 음식이었습니다.
하지만 통풍환자 식단에는 예외인데요 등푸른 생선에도 퓨린이 많이 들어있어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고등어, 참치, 정어리 같은 등푸른 생선은 과감히 통풍환자 식단에서 제외시켜 주세요.
통풍은 요산이 혈액 내에 남아 관절에 요산염 결정이 되어 관절주위 조직과 피하조직에 염증과 통증을 동반하는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계속해 언급한대로 요산수치를 높이는 퓨린 성분이 많은 통풍에 해로운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그럼 어떤 음식을 먹어야 되는 걸까요? 통풍에 좋은 음식은 수박, 현미, 바나나, 우유, 양파, 감자, 고구마, 옥수수, 미역. 토마토, 치즈, 계란, 당근, 호박 등인데요.
탄수화물이 주를 이루는 식품이나 채소들이 좋고 곡물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맛있지만 통풍에 해로운 음식들 정말 많죠? 통풍은 초기에 치료를 한다면 짧은 기간에 완치할 수 있기에 먹고 싶은 유혹을 조금만 참고 통풍을 완치한 후 평생 맛있는 음식을 즐기세요 그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네요!